본문 바로가기

UIUX Design

10주차 학습일지 [포트폴리오 과제03]

Problem Definition : 문제의 정의 

 

문제는 단순히 뭔가를 해결해야하고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.

하지만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면서 그 문제를 정확이 알고 이해하는 것이 프로덕트에 얼만큼 중요한 단계인지 배웠다.


한 여성이 머리가 너무 아파서 병원에 찾아가 의사에게 머리가 너무 아프다, 라고 한 마디로 자기의 증상을 설명했지만

의사는 머리가 깨질듯한 두통인건지, 천장이 빙빙도는 어지러움인지 또 두통과 함께 구토가 일어나는지 다양한 증상과 증상의 차이점들을

환자에게 설명하면서 다시 한번 물었다. 머리가 어떻게 아픈지. 통증과 고통의 수치도 1-10까지 고르게 했다.

 

의사가 단순히 환자에 말만 듣고 "두통" 이라고 처방한다면 그 환자는 아마 다시 병원 찾게 될것이고 또 그 질병이 오랜동안 지속된다면 자칫 큰 병이 될 수도 있다. UIUX 디자인에서 문제를 찾고 정의하는 것도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.

 

"사용자가 이 기능은 좀 별로야......" 라고 했다면 어디가 어떻게 별로인지, 왜 별로인지, 왜 그렇게 느꼈고 무엇을 하다가 그럼 감정이 들었는지 사용자의 모든 행동과 환경을 분석하고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먼저 알아야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. 문제는 있을 수 있다. 하지만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대책과 방안이 없다면 그 문제는 사용자들의 불만을 키우고 키워 충성심을 잃게 만들게 된다. 

 

이번 과제에서 사용자의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파악하고 문제의 정의를 도출해서 프로덕트의 최종 GOAL를 세워서 집중해야하는 것이 이번 과제에 핵심이다!